본문 바로 가기 서브 메뉴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 가기
문화예술과 삶, 함께 즐기는 문화예술 발전소 드림블라썸
탑 슬라이드 닫기
  • 언어
대표전화 02.2235.8630

Site Use Info.

언제 어디서든 누구나 편리하게...
함께, 내일을 만들어가는 복지공동체 구현

웹접근성정책

서울특별시중구장애인복지관 웹접근성정책

  1. 서울특별시중구장애인복지관 웹사이트는 장애인, 노인 등 정보취약계층에게 평등한 정보접근 기회를 제공하고 인터페이스의 다양화와 효과적인 웹사이트 운용을 위해 "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.0"의 기준을 충족하는 웹사이트를 구축, 운영하고 있습니다.
    서울특별시중구장애인복지관 웹사이트는 "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.0"에서 제시한 기준의 충족과, 시각장애인이 사용하는 화면낭독 프로그램(screen reader) 등 보조기기를 활용하여 웹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. 다만, 장애인이 사용하는 보조기기에 따라 웹 접근성 지침을 제대로 해석하지 못함으로써 다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.
    서울특별시중구장애인복지관 웹사이트는 아래와 같은 접근성 테스트 과정을 거쳐 구축, 운영되고 있습니다

전문가 테스트

  1. 장애인 및 웹 접근성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 수행
  2. 웹 표준 및 접근성 관련 기술을 기준으로 한 웹사이트 소스 분석
  3. 테스트 사용 웹 브라우저 : MS Internet Explorer 11, MS Edge, Google Chrome, Mozilla FireFox, Apple Safari

사용성 평가

  1. 정보통신 보조기기 및 장애인 접근방법에 의한 사용성 평가
  2. 시각장애인용 화면낭독 프로그램 사용, 화면확대 소프트웨어 사용
  3. 지체 및 뇌병변장애인 키보드 접근법, 마우스 접근법 등

웹 접근성 평가도구 K-WAH 4.4을 사용한 테스트

  1. K-WAH 4.4은 웹사이트의 접근성 증진을 위해 한국정보문화진흥원에서 개발한 소프트웨어입니다.
  2. K-WAH 4.4은 "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.0"에 따라 웹사이트(웹페이지)가 접근성 지침의 6개 세부 지침을 준수하는지를 자동 점검하는 평가 프로그램입니다.
  3. 서울특별시중구장애인복지관 웹사이트는 이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자동점검을 수행하였으며, 전체적인 준수율이 95.0% 이상임을 확인하였습니다. (최소 93.0%~최대 100.0% 준수)



검사설정



검사리포트



  1. K-WAH 자동평가는 웹 접근성 표준 중 기계적으로 평가 가능한 6개 항목에 대한 점검 결과만을 제공합니다.
  2. 웹 접근성의 준수 여부는 K-WAH 자동평가만으로 판단될 수 없으며, 반드시 웹 접근성 표준의 전체 지표에 따른 수동평가를 통해 준수 여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.
  3. K-WAH가 수집하는 웹 페이지의 수집 순서는 네트워크의 속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.
  4. 평가항목 중 "기본언어정의", "마크업 문법"의 준수율은 전체 수집페이지 수 대비 문제가 없는 페이지 수의 비율로 계산됩니다.
  5. 자동검사 결과 "대체 텍스트 제공 항목", "제목 제공 항목", "기본언어 정의 항목", "새창열림 사전공지 항목", "마크업 문법 항목" 등 전반적으로 오류가 미검출 되었으며, 소스의 무결성과 웹사이트 이용 시 이상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.

서울특별시중구장애인복지관 웹사이트는 앞으로도 장애인 사용자, 웹접근성 전문가 등의 의견을 청취하고 웹접근성 준수 여부를 지속해서 점검하여 접근성 100% 준수를 위하여 노력할 계획입니다.

서울특별시중구장애인복지관 웹사이트를 이용하시는 데에 어려움이 있거나 웹 접근성 문제점을 발견하시는 이용자분께서는 02-2235-8630으로 언제든지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.

BACK NEXT